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여행!!!

가을이 묻어나는 농업문화복합공간, 진천 뤁스퀘어(ROOT SQUARE)!!

by 제노아스 2022.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노아스입니다.
어느덧 은행잎이 노랗게 물이 들어가고, 벼도 노랗게 익어 가을을 감상하기 좋은 날씨가 되기 시작했는데요?
날씨가 너무좋았던 오늘, 와이프와 저는 진천군에 소재하고 있는 농업문화복합공간인 '뤁 스퀘어'를 다녀왔습니다.
간단히, 커피와 독서 풍경을 즐기면서 완연한 가을을 즐기기에 너무나도 좋은 곳이었는데요.
그럼한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입장안내

- 위치 : 충북 진천군 이월면 진광로 928-27
- 운영일 : 매주 일요일 휴무외
- 전화 : 0507-1353-7180
- 입장료 : 1만원 (식음료 쿠폰포함) / 꿀팁 : 가기전 뤁스퀘어 어플 다운후, 입장권 구매시 8천원 !!

뤁스퀘어는 농업기술과 문화가 연결되는 미래농촌사회의 모습은 어떤한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밣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존의 도시 위주의 문화편중에서 탈피해 농촌에 맞는 문화공간, 나아가 농업기술과 문화가 연결되는 미래 농촌사회의 모습은 어떠한가?로부터 시작하여, 농업이라는 산업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혁신을 일으키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뤁스퀘어'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공간이라 합니다.


이곳은 일요일은 휴무를 하고 있으며, 북진천IC와 5분이내 근접하여, 교외 농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넓은 주차공간과 테슬라 충전소까지 구비하고 있어, 많은이들이 쉽게 찾아 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1만원의 입장료를 입구에서 구매토록 하고 있는데, 여기서 꿀팁은, 입장료 구매전, 뤁스퀘어 어플을 다운받으셔서 입장권을 어플로 구매하면 8천원에 구매가 가능하다는 사실!! ㅎㅎ
그리고 구매한 입장권으로는 뤁스퀘어 식당(장어덮밥 판매)를 할인받거나, 카페의 음료(무료쿠폰, 가격상관없이 1인 1잔씩 무료) 쿠폰으로 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하시고, 구매하는 입장권조차 전혀 아깝지 않다는 생가기 듭니다 ㅎㅎ

처음에 입장을 하시면, 직원분께서 친절하게 입장안내와, 공간소개를 간단히 하여주십니다.
공간은 입장하는 곳(지상층(2층))과 그 아랫층(1층)으로 구성되어있으며, 2층에는 식당과 굿즈샵, 인포메이션, 미래 농업을 살펴볼수 있는 공간들이 있으며, 아랫층(1층)은 넓은 카페와 미래농업과 조경관련 도서관, 그리고 아름다운 풍경과, 건축과들과 협업하여 디자인된 다양한 건축구조물을 볼 수 있습니다.

2. 이국적인 카페공간과 가을의 아름다운 경치

저희는 인포메이션 안내를 듣고, 아래 카페공간을 둘러보았는데요. 카페공간은 정말 해외에서 보는 농경지와 같은 배경을 모사하여, 아름다운 조경을 곁들여 복합적인 공간을 이뤄냈습니다.

한적하면서도 조용하고, 아름다운 바깥을 조망하며 커피를 한잔 마실수 있으며, 책이 정말 잘읽힐거 같은 공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아기자기한 농업용 굿즈(?) 들도 볼 수 있어서 보는 재미들이 있었습니다. 자리 또한 자유롭게 배치되어있어, 건너가는 길 어디나 앉아서 가볍게 담소를 나누거나 흘러가는 물을 보면서 '물멍'을 때리기도 좋은 정말 이국적인 카페였습니다.

3. 미래농업인의 삶을 꿈꿔볼 수 있는 건축물 감상

카페를 따라 밖으로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면, 대표적으로 약 5채의 건물을 볼수 있습니다. 무인양품의 디자이너 하라켄야의 '양의집'과 최욱 건축과의 '작은집' 등 건축쪽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이라면 한번쯤 접해봤을만한 유명한 분들께서 구상하여 지어놓으신 건축물들을 볼수 있는데요. 외곽은 농촌전경과 잘 어울리는 목조식 건축과 동시에, 징크 판넬을 활용한 지붕구조, 그리고 소나무와 갈대, 잔디 등 각종 조경식물로 한데 어우러진 건축모습은 이곳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계속해서 드는 아름다운 건축물이었습니다. 특히, 각시설별로 구상하게된 이유와 활용면에 대해서는 '도서관(북카페)'에서 송출되는 4개의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모니터를 통해 이 건축물들이 어떠한 구상으로 어떻게 지어지게 되었는지 그들의 고민과 생각을 같이 공유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상 깊었던 것은 마치 말을 타고 다니는 마장과 같은 '거대한 재배교육시설'과 같은 '뤁스퀘어'의 대표 시설물이 있는데요
이러한 재배시설안에도 숙소를 집어넣어 마치 서부영화에서 보는 듯한 숙소시설을 볼 수 있으며, 현재적 외곽과 더불어 내부의 이쁜 인테리어는 정말 숙박을 하고싶은 욕구가 샘솟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숙박은 할 수 없다는.. ㅎㅎ )

4. 미래 농업 생산과 그 방법을 그려내다.

주변경치 감상과 더불어 이곳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미래농업생산을 미리 볼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요. 모든 시설물을 보고 돌아가는 길에 입구쪽에 있던 하얀 건물을 되새겨 보았습니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레몬트리, 허브, 와사비 등의 식물들이 체계적인 관수시설과 실내 양묘시설을 갖춰 포트로서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과거, 농업과 달리, 집약적으로 생산하면서 씨앗의 발아율과 생존률을 향상시켜 농작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넓은 농경지를 필요로 하지 않게하며, 작은 텃밭과 적은 노동력을 투입하여 내가 가꿔 내가 먹을 수 있는 미래농업생활환경으르 구상한 것으로, 여기서 자라는 생산물을 통해서 안에 있는 식당과 카페의 식재료가 된다고 하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말 이러한 삶이 한 30년뒤에는 오게될 수도 있겠죠? ㅎㅎ (흥미진진)

5.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완연하기 시작해진 가을을 만끽하기위해 진천군의 미래농업문화복합공간 '뤁 스퀘어'를 다녀와봤습니다. 우리가 지금껏 그려왔던 농업이 그려져있고, 정말 미래에 현실가능성 있는 공간을 잘 구현해냈으며, 무엇보다도 완연한 가을에 곡식이 무르익는 모습을 배경으로 찍는 장면장면이 모두 그림같았던 공간이었습니다. 모두들 오셔서 즐거운 구경하시고 맛있는 차도 한잔하시면 정말 좋을 것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